10/10 2-B분반 6조 토론 결과와 성찰일지

토론 결과


저희 조는 이번주 토론시간에 지금까지 토의한 내용을 정리하고 구체화시키는 방안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의학논문을 찾고 제대로 읽는 방법을 강의식으로 혹은 캠페인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설명한 후 특정 의학논문을 읽고 학교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논문 내용에 관한 골든벨을 진행하거나 전후 인식변화를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알아보자는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하지만 의학논문이나 의학 정보들을 사용하고 읽는 사람은 의대생들에게만 국한되지 않으며 일반인을 포함해 다양한 사람들이 접할 수 있고, 사람들마다 논문 의학 지식을 다루는 목적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점에 집중하여 카드뉴스 제작하는 방안을 생각하였습니다.  대상에 따라 세분화하여 의대생 대상으로 의학 서적 논문을 찾아 읽는 , 기자들이 의학관련 기사를 쓰는 것에 관한 , 일반인이 의학 정보를 찾아보고 그것이 올바른 것인지 분별하여 있도록 하는 방안의 가지로 나누었습니다.

성찰일지

강수진 - 저희는 카드뉴스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설문조사를 진행 할 당시에는 의대생만을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려 했으나, 주제를 다방면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도록 일반인, 의대생, 의학기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식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카드뉴스를 만들기로 결정하였지만, 토의 초반에는 논문과 관련된 세미나 참석, 논문 대회, 논문 골든벨 등의 다양한 활동을 기획하였으나, 프로젝트의 주안점을 더 많은 이들에게 더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전달하자는 것에 두면서 기획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모든 조원들이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도록 하는 노력을 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중간고사가 끝나면 프로젝트를 현실화하기 위한 토의를 더 자주 할 생각입니다.

고효민 - 사람들이 의학지식에 정확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 조의 목표였다. 우선 그 대상을 의료계에서 종사하지 않는 일반 사람들과 의대생으로 나누었다. (전국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의대생들도 검증된 정보보다는 다소 부정확한 정보가 있는 네이X, 구X 등 일반적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조에서 상의한 결과 포털 사이트보다는 학회의 검증을 받은 논문이나 과학잡지, kmle 사이트 등의 정보수집 매체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의 필요성을 느꼈다.따라서 먼저 의대생들에게는 신뢰성 등급이 높은 논문을 찾고 효율적으로 필요한 지식만 찾아내는 방법을 알려주고 다시 설문조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이처럼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정확한 의학지식의 접근을 돕는 일은 쉽게 생각할 수 있었지만, 일반 사람들을 대상으로는 어떤 방식으로 의학지식에 접근하게 해야하는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다. 이 경우, 일반인들이 기자들이 자극적인 제목으로 과학적 발견을 부풀려 보도한다든지 잘못된 과학지식을 사실인양 보도하는 것의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기자들이 올바른 의학 지식을 얻고 보도할 수 있도록, 일반인들은 분별력을 기르고 자발적으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의대생들은 올바른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강구하기로 했다. 우선 조원들이 '의학 논문 제대로 읽기'라는 책을 다같이 읽고 논문 관련 포럼에 가거나 연구방법론에 대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갖기로 계획했다. 그 이후에 카드뉴스를 통해 세 대상에게 방법을 알려주는 글을 쓰기로 했다. 일반인이라는 광범위한 대상이 가진 문제점의 해결책을 찾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문제가 발생한 외부적, 내부적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제거 또는 수정하는 패러다임으로 생각하니 훨씬 쉽게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었다.

권지현 -  이번 수업을 듣기까지 1달이라는 꽤 긴 시간이 비었었다. 우리조는 그 시간동안 의대생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결과를 냈지만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올바른 논문 읽기 프로그램을 어떤식으로 기획해야할지가 고민스러웠다. 수업에 가기 전 즐거운 이벤트식 프로그램 및 부스형 프로그램도 생각했었다. 하지만 무작정 재미만을 높여 참여도만 신경쓰기엔 우리 주제가 무게감있었다. 그래서 '논문골든벨'을 생각해냈다. '의학논문 제대로 읽기'라는 책을 읽고 그 속에 나오는 방법들을 퀴즈화시켜 골든벨을 여는 것이다. 다른 조원들도 논문분석 대회 개최, 교육 후 다시 설문조사 실시 등 다양한 프로젝트 방향을 제시했다. 하지만 교수님과 논의 끝에 우리 조 프로젝트의 대상을 일반인까지 확장시키게 되었다. 이전까지 의대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실시하고 프로젝트도 진행시켜왔지만 정작 이러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가장 큰 도움을 받는 사람들은 일반인이었던 것이다. 의대생들은 점차 많은 의학 지식을 배우게 되면서 잘못된 의학지식을 바로잡을 기회가 많다. 하지만 일반인이 가지는 잘못된 의학지식은 고쳐질 기회가 현저히 적다. 이런 일반인들에게 올바른 의학논문 읽는법을 알린다면, 그 기회를 늘릴 수도 있을 것이다. 이제껏 이 프로그램을 필요로할 사람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지 않고 단지 프로젝트 기획에만 신경썼던 내 모습을 반성하게 되었다. 우리 조는 일반인으로 그 대상을 확장하여, 카드뉴스를 제작하기로 했다.

민현리 -이번 수업시간은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방향을 제대로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앞전에 우리학과 학생들 및 다른 학교의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었습니다. 아주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지는 못했지만 예상했던 대로, 또 우려했던 대로,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의학지식을 찾을 때 정확한 사이트와 출처가 아닌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알아낸 이 문제점을 어떻게 프로젝트에 녹여낼 것인지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던 중에 이번 수업에 조원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방법과 방향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수업을 통한 가장 큰 변화는 의대생에만 국한하지 않고 일반인 또한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한 것입니다.  지금의 예과학생들 또한 의학수업을 듣고는 있지만 아직 의학지식이 일반인이나 다름없다는 점과 앞으로 올바른 정보를 배울 수 있는 의대생과 달리 일반인에게 한 번 전달된 잘못된 지식은 바뀌기 어렵다는 점을 보았을 때, 프로젝트 대상을 넓힌 것이 이 프로젝트를 더 빛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은 카드뉴스 만들기, 기자가 의학지식관련 기사를 쓸 때 따라야 할 가이드라인 만들기, 의학논문 제대로 읽는 방법 알려주기 등 기획만 해두었지만 앞으로 프로젝트에서 제대로 이루어내기 위해서 노력해야겠다고 다짐을 하게 된 수업시간이었습니다.

이진아- 이번 수업을 통해 저희 팀의 주제인 ‘의학 논문 제대로 읽기’를 보다 넓은 시각에서 바라보고 또 구체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추석 연휴의 비는 시간동안 우리 학교 및 다른 학교의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의학논문 및 정보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설문 결과 의학논문을 이용하지 않고 유명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의학정보를 얻는 사람들이 많으며 그 정보가 정확한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저희 프로젝트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설문 이후 조원들과 토의하며 의대생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게도 의학적 지식을 제대로 찾아보고 분별하는 법을 알려주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왔고 프로젝트 대상을 보다 넓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수업을 진행하며 저희 프로젝트를 통해 의학적 지식을 얻는 데 있어 조원들과 의대생 뿐만 아니라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보다 의미있는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 기대하게되었습니다.

홍승표- 우선 저희 조는 '의학 지식의 잘못된 확산' 이라는 주제에서 의학논문을 제대로 읽는 방법, 논문의 신뢰등급 등에 대해 조사를 하고 공부를 제대로 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그 지식을 토대로 의대생들에게는 어떻게 의학논문을 읽을지를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그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하고 일반인들에게는 그들이 주로 인터넷 매체를 통해서 얻은 의학지식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를 설명하는 카드뉴스를 만들 계획을 했습니다. 또한, 기자들에게 그들이 의료 관련 기사를 쓸 때 인용하는 의학논문의 내용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고 그것을 무조건적으로 옳다는 식으로 기사를 쓰는건 옳지 않다는 것을 알리는 글을 쓰기로 계획했습니다. 일단 수업시간에는 이런 것들을 계획했고 어떤 책을 통해서 관련 지식을 얻을 지 교수님과 의논했습니다. 남는시간에 윤보영 교수님이 어떻게 교육학을 공부하셨는지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왜냐하면 원래 꿈이 교육자가 되서 빈부격차를 줄이는 그런 교육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비록 제 꿈과는 약간 거리가 있는 내용이긴 했지만, 우선 교수가 되면 교육학 관련 다양한 세미나를 가서 다양한 교육철학과 방법론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한층 더 목표에 뚜렷함이 생기는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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